비기너 가이드 – 파도를 피하고 기다리는 방법

비기너 가이드 – 파도를 피하고 기다리는 방법
04/05/2017 WSB FARM SURF MAGAZINE

비기너 가이드 – 파도를 피하고 기다리는 방법

파도를 피하는 방법

.

파도의 크기, 세트 사이의 간격, 조류를 이용하여 라인업을 하는 중에도 파도는 계속 덮쳐온다. 이는 초급자에게는 언제나 두려움의 대상이다. 그러나 파도가 작을 때는 푸시 스로우, 파도가 클 때는 롱보드의 경우 터틀 롤, 쇼트 보드의 경우 덕 다이브를 하면 안전하게 파도를 보낼 수 있다. 이때 시선과 서프보드는 다가오는 파도를 정면으로 마주해야 한다.

.

.

.

푸시 스로우 (Push Through)

.

작은 파도와 거품파도가 올 때 효과적이다.

.

서핑_매거진_wsbfarm_파도를피하는법01

1. 작은 파도와 거품파도가 오면 가슴 옆 근처의 레일을 잡고 팔굽혀펴기와 같은 요령으로 팔을 뻗는다. 이때 보드의 노즈를 살짝 바닷속으로 넣는다. 그렇지 않으면 파도의 힘 때문에 서프보드가 해안 쪽으로 밀려난다.

.

2. 거품파도가 가슴과 서프보드 사이로 지나가게 한다. 이때 한쪽 발은 보드의 테일 부분에 자리하고 다른 쪽 발은 보드 위에서 조금 떨어지게 하면 원활하게 거품파도를 보낼 수 있다.

.

.

.

터틀 롤 (Turtle Roll)

.

기본적으로 홍 보드 기술이지만, 덕 다이브가 안 될 경우 쇼트 보드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쇼트 보드의 경우 덕 다이브를 숙달하는 것이 좋다.

.

서핑_매거진_wsbfarm_파도를피하는법02

.

.

1. 거품파도가 오면 가슴 옆 근처의 레일을 잡고 뒤집는다.

.

2. 뒤집으면서 보드의 노즈를 약간 바다 속에 잠기게 한다. 그렇지 않으면 파도의 힘으로 인해 보드가 해안 쪽으로 밀려난다. 이때 팔을 뻗어 서프보드에서 얼굴을 떼야 한다. 파도가 서프보드 위를 통과할 때는 파도의 힘 때문에 서프보드가 얼굴에 부딪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3. 파도가 지나가면 다시 보드를 뒤집는다. 이때 최대한 빨리 보드를 뒤집고 보드 위에 엎드려 패들링을 시작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다음 파도를 피하기 어려울 수 있다.

.

.

.

덕 다이브 (Duck Dive)

.

덕 다이브는 쇼트 보드가 큰 파도를 효과적으로 지나갈 수 있는 기술이다.

.

서핑_매거진_wsbfarm_파도를피하는법03 서핑_매거진_wsbfarm_파도를피하는법04

.

1. 어깨 양옆 레일을 두 손으로 잡는다. 시선은 다가오는 파도를 정면으로 본다.

.

2. 팔굽혀펴기와 같은 요령으로 팔을 뻗는다. 이때 허리의 위치를 양손 가까이 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선은 보드의 노즈가 아닌, 다가오는 파도를 바라본다. 이때 보드의 노즈부터 바닷속르로 침몰하기 시작한다.

.

3. 팔은 편 상태에서 얼굴까지 바닷속으로 들어가면 한 발을 보드의 테일에 놓는다.

.

4. 머리가 바닷속으로 들어갔을 때 한 발로 보드의 테일을 단번에 눌러 보드를 바닷속으로 잠기게 한다. 이때 반대쪽 발은 해수면 쪽으로 걷어차는 것이 중요하다. 이 상태에서 완전히 파도를 뚫고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5. 파도가 지나가면 얼굴이 해수면(위)을 향하게 하고 서프보드를 가슴 쪽으로 끌어들여서 자연스럽게 보드의 노즈부터 해수면 위로 나오게 한다. 

.

.

.

파도를 기다리는 방법

.

라인업까지 나오는 것도 초보자들에게는 힘든 일이지만, 라인업에 앉아 피도를 기다리는 것 역시 쉽지 않다. 다른 서퍼들은 파도가 와도 흔들리지 않고 보드 위에서 균형을 잘 잡고 있지만 초보자들은 마치 놀이기구를 탄 것처럼 균형을 잃는 경우가 많다.

.

서핑_매거진_wsbfarm_파도를피하는법05

1. 서프보드의 중심보다 약간 뒤에 앉아, 서프보드가 대각선이 되도록, 즉 보드의 테일 쪽은 수중에 있고 보드의 노즈는 수면 위로 나온 상태에서 허벅지의 약간 앞쪽을 양 손으로 잡는다.

.

2. 균형을 잡으려고 너무 의식하면 몸에 불필요한 힘이 들어간다. 파도를 기다리는 것은 휴식을 취하는 자세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

3. 파도를 잘 관찰하면 다음 파도에 어떻게 보드가 흔들릴지를 짐작할 수 있다. 또한 세트가 올 경우 패들아웃 해야 하므로 먼 바다에서 오는 파도를 잘 관찰해야 한다.

.

4. 파도가 올 경우 파도를 보고 있는 상태에서 해안쪽으로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 초보자는 방향 전환에 시간이 걸리므로 ‘파도가 온다’라는 생각이 들면 바로 시작한는 것이 좋다. 오른쪽으로 방향 전환할 경우 그림처럼 양쪽 다리를 돌리면 된다. 왼쪽 방향으로 전환할 경우에는 다리를 그림과 반대로 돌린다

.

.

 

Written by : WSB FARM SURF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