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트보더를 갈망하는 서프걸을 위한 17가지 서핑 노하우

쇼트보더를 갈망하는 서프걸을 위한 17가지 서핑 노하우
31/07/2017 WSB FARM SURF MAGAZINE

쇼트보더를 갈망하는 서프걸을 위한 17가지 서핑 노하우

처음 쇼트보드 위에 올라타 허우적거리며 바다 위를 방황한 기억이 있다. 파도에 휩쓸려 백사장으로 내동댕이 쳐지고 2시간에 파도 1개를 겨우 잡아 타던 나의 옛 모습을 생각하면 분한 마음에 지금도 침대 위에서 이불킥을 날리곤 한다. 그때의 나로 살고 있을 롱보드에서 쇼트보드로 넘어가려는 분들에게 작은 용기를 줄 수 있길 바라며 소소하지만 유용한 나만의 팁을 공유하려 한다. 단 하나의 팁이라도 직접 바다에서 연습해 본인들만의 것으로 만들길 바라며 모두 바다에서 웃으며 만나길 바란다.

.

서퍼걸_노하우_임수정_01

.

.

.

01. 서핑 전 충분한 준비운동은 보다 섬세히 내가 원하는 대로 몸을 움직일 수 있게 해줄 것이다.

.

1) 편안히 앉아 깊게 숨을 쉬며 손끝, 발끝부터 중심부까지 온몸에 힘을 풀어준다. 들이마셨다 내쉬는 숨에 어깨는 아래로 끌어 내리고 목을 길고 곧게 핀다. 다시 숨을 들이마셨다 내쉬며 목을 천천히 아래로 숙인 뒤 들이마시는 숨에 앞에서 뒤로, 내쉬는 숨에 뒤에서 앞으로 근육이 하나하나 이완되는 걸 느끼며 정수리로 큰 원을 그리듯 아주 천천히 목을 돌려준다. (오른방향10회, 왼방향10회)
2) 등을 대고 누운 채 팔, 다리를 들어 10초 간 힘껏 털어 준 뒤 팔, 다리는 가만히 두고 손과 발끝으로 오늘의 각오 또는 적고 싶은 글을 하늘을 도화지 삼아 적어본다. 다시 한 번 팔, 다리를 힘껏 털어 준 뒤 바닥에 툭 내린다.
3) 테이크오프를 단계별로 나누어 땀이 많이 날 때까지 양방향 모두 반복 연습한다.

.

.

.

02. 보드에 엎드려 상체를 들 때 턱을 드는 것보단 등과 어깨를 드는 것이 목과 안정적인 자세 그리고 좀 더 자유로운 팔의 움직임에 도움이 된다. (플랭크 할 때 등어깨를 끌어올리는 느낌과 비슷하다.)

.

1)턱을 들었을 때의 모습
2)등어깨를 들었을 때의 모습

.

.

.

03. 머리를 흔들지 말고 몸통을 척추 중심으로 응집시키듯 단단히 한 후에 팔, 다리를 유연히 움직여주면 패들링이 보다 안정적이고 자연스러워질 것이다.

.

.

.

04. 패들링을 할 때 손과 팔에 닫는 물의 저항을 잘 느껴가며 최대한 물을 잡아 끝까지 밀어 낸다는 생각으로 찬찬히 가속 붙이는 연습을 하라. 이는 속도를 내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

.

05. 사람들이 적은 곳에서 라인업을 짧게 해 엎드려서 타보기도하며 더 많이 끝까지 타는 연습을 하라. 파도에 익숙해져 갈 것이다.

.

.

.

서퍼걸_노하우_임수정_02

.

.

.

06. 척추를 중심축으로 무게가 앞발, 뒷발, 앞꿈치, 뒷꿈치 어느 한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도록 몸의 균형을 잘 잡아라. 이는 기본 중의 기본이지만 동시에 아주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

.

.

07. 사이드라이딩을 하기 시작했으면 테이크오프 후 보텀으로 가지 말고 파도의 면 중간보다 조금 더 윗부분에 가만히 서서 파도의 흐름을 자세히 관찰하며 중심을 잡고 가는 연습을 해보아라. 파도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흐름을 느끼게 될 것이다.

.

.

.

08. 사이드라이딩이 안정적으로 된다면 무게중심을 앞, 뒤로 움직여 천천히 큰 폭을 그리는 연습을 해라. 점점 그 폭을 좁힐 수도 넓힐 수도 있게 될 것이다.

.

.

.

09. 파도의 힘을 최대한 활용해라. 억지로 힘을 주게 되면 반작용으로 튕겨져 나가기 마련이다.

.

.

.

10. 덕다이브는 얕게 하더라도 정확한 동작으로 많이 연습하다보면 된다.

.

.

.

서퍼걸_노하우_임수정_03

.

.

.

11. 물에 빠졌다가 올라올 때 보드를 조심해라. 급한 마음에 리쉬를 확 잡아당겼다가 보드랑 뽀뽀할 수 도 있다.

.

.

.

12. 한 번에 오랜 시간 서핑을 하게 되면 집중력도 체력도 효율도 떨어지며 부상의 우려도 생기기 마련이다. 집중해서 1~2시간 타고 잠시라도 쉬며 체력보충을 한 뒤 다시 타는 걸 추천하다.

.

.

.

13. 서핑을 하다 나와서 선크림을 덛바르기 전 바셀린을 먼저 얇게 펴바르면 피부가 덜 건조해진다. 그리고 입술에 붉은 색 징카 또는 선스틱+립스틱을 바르면 자외선 차단과 함께 생기있는 모습으로 라인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

.

14. 이미지 트레이닝을 할 땐 바다에 걸어들어가는 것부터 패들링, 테이크오프, 라이딩, 마무리, 와이프아웃 등 다양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상상해 보아라. 주의 할 점은 너무 신나 잠자기 전에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면 잠을 못 이룰 수도 있다.

.

.

.

15. 보드를 선택 할 땐 자신의 키보다 1피트정도 길고 어깨넓이의 1.5배 정도의 넓이와 롱보드만큼은 아니더라도 좀 두꺼운 편인 보드를 타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로울 것이다.

.

.

.

16. 매너 안에 룰이 있다.

.

.

.

17. 물 안에서 만큼은 온 감각을 동원해 섬세히 느껴보아라. 많은 것들에 감사하게 되고 더욱 행복하게 서핑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

.

.

Written by 임수정

illustration by 최신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