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서핑 스폿] 태안 / 만리포해변

[한국 서핑 스폿] 태안 / 만리포해변
26/07/2017 WSB FARM SURF MAGAZINE

[한국 서핑 스폿] 태안 / 만리포해변

만리포해변은 서해안의 아름다운 해변으로 길이는 2Km로 모래가 곱고 소나무 숲이 울창한 서핑 포인트다.

.

특히 태안반도의 아름다운 일몰이 일품이며 경관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곳이다. 지형적으로 북서쪽을 바라보고 있으며 파도의 크기와 방향에 따라 포인트가 세 곳으로 나뉜다. 포인트에 대한 설명은 파도가 2.0m의 크기일 때를 기준으로 갯바위 근처를 A 포인트, 방파제 근처를  C포인트, A와 C 사이에 있는 포인트를 B 포인트라고 가정하고 작성했다.

.

mlp_만리포_wsbfarm_01

.

mlp_만리포_wsbfarm_02

.

mlp_만리포_wsbfarm_03

.

mlp_만리포_wsbfarm_04

.

mlp_만리포_wsbfarm_05

.

.

.

A 포인트 (갯바위 포인트)

.

겨울철 만리포해변의 주요 포인트다. 서쪽 및 북서스웰에 남풍일 때 파도가 좋다. 서해는 조수 간만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조류가 심하고 파도 간 간격이 매우 짧아 파도가 큰 날은 라인업이 어렵다. 라인업을 쉽게 하고 체력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는 갯바위 쪽으로 붙어 라인업을 하면 비교적 파도와 조류의 영향을 덜 받아 라인업을 쉽게 할 수 있다. 그러나 남쪽 스웰의 경우 갯바위 쪽으로 파도가 몰아치기 때문에 갯바위 쪽 라인업은 매우 위험하고 썰물 시 강한 조류가 북쪽으로 흐르기 때문에 아무리 패들을 잘해도 조류를 뚫고 나갈 수 없다. 

.

.

.

B 포인트

.

여름철 만리포해변의 주요 포인트다. 서쪽스웰에 남동풍일 때 파도가 좋다. 라인업은 B 포인트와 C 포인트 사이에서 B 포인트 방향으로 라인업하면 쉽게 할 수 있다. 남서스웰의 경우 어느 정도 사이즈가 있어야 파도가 있고 거의 왼쪽으로 부서지는 파도가 생성된다. 서쪽스웰의 경우 그림 같은 세트가 밀려올 때가 많다. 주의해야 할 점은 해수욕장 성수기(7, 8월)에 B 포인트가 만리포해변의 중심이기 때문에 피서객들과 안전사고에 신경 써야 하고 주의보 발효 시 반드시 입수 신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대체로 여름철 남서스웰일때는 간조에서 만조로 바뀔 때 파도의 힘이 가장 좋다.

.

.

.

C 포인트(방파제포인트) 

.

주로 한겨울 갯바위 쪽 A 포인트의 파도가 뒤집어지면 C 포인트는 좋은 파도가 들어온다. 특히, 북, 북서스웰과 남풍일때가 좋다. 조류가 방파제 방향으로 흐르지만 라인업이 어렵지 않고 대체로 오른쪽으로 파도가 부서진다. 주의할 점은 C포인트의 바닥은 리프가 많아 바다에 들어가고 나갈 때 이점에 유의해야 한다.

.

.

.

Wave Quality: 비치 브레이크
Experience: 입문자 및 초중급
Season: 10 ~ 3월, 태풍 전후
Bottom: 모래
Wave Power: 다소 느린 편
Best Tide: 미드 -> 하이타이드

.

.

.

Written by 이형주, 박종인

Photo by MLP SUR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