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프보드의 명칭

서프보드의 명칭
05/08/2016 WSB FARM SURF MAGAZINE

서프보드의 명칭

서프보드는 다양한 지형과 파도 등 여러 조건을 고려하여 만든다. 또한 셰이퍼(서프보드의 모양을 만드는 사람)에 따라 스타일이 달라서 자신의 실력이나 스타일을 정확히 모른다면 보드 선택이 더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서프보드에 관한 기초 지식을 안다면 자신에게 맞는 보드를 찾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

.

wsbfarm 서핑 매거진 서핑보드 명칭<서프보드의 명칭>

.

.

.

01. Deck 데크
보드의 전체 표면을 말한다.

패들을 할 때 몸을 대고 테이크 오프할 때 발을 딛는 측의 표면이다. 이 부분에 왁스를 바르거나 패드를 붙여 라이딩 시 미끄러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

.

02. Nose 노즈
서프보드의 앞쪽 끝부분이다.

노즈 부분의 폭이 넓을 경우, 보드와 수면의 닿는 면이 넓어지기 때문에 부력이 증가하여 라이딩을 할 때 보드가 안정적이다. 또한, 보드와 수면이 닿는 면이 넓어지면서 패들을 할 때 상대적으로 속도가 쉽게 붙어 테이크 오프도 빨라진다.

반대로 노즈의 폭이 좁고 뾰족할 경우 부력과 안정감은 떨어지지만, 몸의 움직임에 민첩하게 반응한다.

.

.

03. Width 폭
서프보드의 폭. 일반적으로 말하는 크기는 가장 폭이 있는 부분이다.

폭이 넓으면 안정감과 부력이 좋지만, 제어력이 감소한다. 초보자는 극단적으로 좁은 보드보다는 다소 폭이 넓은 보드를 권장한다.

.

.

04. Tail 테일
서프보드의 하단부를 말한다.

테일은 턴을 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서핑을 할 때 테일 부분이 수면에 잠기면서 턴이 가능하다.

.

.

05. Leash Plug 리쉬 플러그
리쉬와 보드를 연결하는 부분이다.

.

.

06. Length 길이
서프보드의 노즈에서 테일까지의 길이를 말한다.

서프보드의 모양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다. 보드가 길수록 안정성과 테이크 오프를 할 때 편하다. 쇼트 보드와 롱보드의 차이가 극단적인 예다. 그러나 자신의 체형과 실력, 서핑 스타일과 파도의 크기 등 다양한 상황에 따라 알맞은 보드의 길이는 변한다.

.

.

07. Bottom 바닥
서프보드의 뒷면을 말한다.

해수면에 접하는 바닥면은 라이딩 중 보드의 노즈에서 테일 쪽으로 항상 바닷물이 흐른다. 셰이퍼가 바닥면의 디자인을 어떻게 함에 따라 이 물줄기의 흐름이 달라진다. 그리고 이것은 보드의 제어력, 안정성, 직진성을 조절할 수 있다.

.

.

08. Stringer 스트링거
서프보드의 중앙에 들어있는 목재를 말한다.

스트링거는 서프보드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들어있다. 우레탄 폼이라는 부드러운 발포 소재로 된 서프보드의 강도를 유지하고 구부러지거나 비틀림을 방지한다. 1개의 스트링거가 일반적으로 들어가나, 클래식 보드의 경우 3개 이상 들어가는 것도 있다.

.

.

09. Signature 서명
서프보드의 바닥면 부근에 “길이, 폭, 두께”의 스펙이 명시되어 있다. 또한 이 보드를 만든 셰이퍼의 사인과 제품 번호가 적힌다. 개인 주문 시 자신의 이름을 적을 수도 있다.

.

.

10. Fin 핀
보드의 테일 부분에 붙여 키잡이 역할을 한다.

서프보드의 키잡이 역할을 하며 디자인과 핀의 개수에 따라 라이딩을 하는 느낌이 달라진다.

.

.

11. Rail 레일
서프보드의 측면 부분이다. 턴을 할 때 보드를 제어하는 부분과 부력에 영향을 준다.

.

.

12. Rocker 로커
보드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휘어진 정도다.

일반적으로 높은 로커의 보드는 라이딩 속도가 떨어지는 반면 보드의 반응이 빠르다. 또한 상대적으로 턴을 하기 쉽다. 낮은 로커의 보드는 라이딩 속도는 빠르지만 턴을 할 때 어렵게 느껴진다.

.

.

13. Nose Rocker 노즈 로커
노즈 로커가 높은 경우 테이크 오프를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 낮은 노즈 로커는 테이크 오프를 빠르게 할 수 있다.

.

.

14. Tail Rocker 테일 로커
테일 로크가 높을 경우 빠른 속도에서 급격한 턴을 하는 데 도움을 준다.

.

.

15. Thickness 두께
서프보드의 두께. 일반적으로 가장 두꺼운 부분을 말한다.

보드의 두께가 두꺼우면 부력이 증가하고 안정감이 좋다. 그러나 두께가 두꺼워도 레일을 얇게 하면 그만큼 부력은 떨어진다. 초보자는 두께가 두꺼운 보드를 권장한다. 

.

.

.

Written by WSB FARM SURF MAGAZINE

Advisor Sangmoon Lee (인구리 보드방)

.

.

기사배너 2016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