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제8회 쇠소깍 서핑대회

2017 제8회 쇠소깍 서핑대회
19/07/2017 WSB FARM SURF MAGAZINE

2017 제8회 쇠소깍 서핑대회

8회 쇠소깍 서핑대회가 7 14()부터 7 16()까지 검은 모래와 몽돌이 만들어 내는 강한 파도와 하천과 바다가 만나는 리버마우스 포인트가 인상적인 쇠소깍해변에서 열렸다. 파도를 우선 사항으로 대회 일정을 조정하고, 경품으로는 이무기 같은 갈치를 주는 쇠소깍 서핑대회는 어찌 보면 국내에서 가장 흥미로운 서핑대회다.

.

쇠소깍 대회gr-26

.

쇠소깍 대회gr-29

.

쇠소깍 대회gr-3

.

.

.

대회는 메이저 대회처럼 많은 사람이 있지는 않았지만 가족과 같은 분위기로 진행됐다. 쇠소깍 서핑대회에 참여한 선수와 관객은 전야제로 쇠소깍 식당에서 흑돼지 바베큐를 같이 먹고 쇠소깍해변에서 사우스카니발의 공연을 즐겼다. 몇 해 전, 제주오픈 국제서핑대회의 인연으로 쇠소깍 서핑대회에 초대받은 사우스카니발은 음악의 불모지라 불리는 제주도를 기반으로 한국형자메이카 스카라틴음악을 선보이고 있는 팀이다. 제주도라는 따뜻하고 평화로운 정서를 담은 그들의 공연은 전야제에 참가한 서퍼들에게 큰 즐거움을 줬다. 특히, 서핑을 모티브로 만든 곡 ‘Take Off’는 서퍼들에게 큰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

쇠소깍 보정-34

.

쇠소깍 대회gr-27

.

.

.

서핑경기는 유연하게 진행됐다. 파도가 작은 금요일에는 경기를 진행하지 않고 토요일 오전부터 경기를 진행했다. 피리어드가 비교적 짧고 파도가 작은 토요일 오전에는 롱보드 예선전을 진행했고 쇼트보드는 비교적 파도가 큰 오후에 진행했다. 파도의 상황에 따라 중간 중간 휴식시간을 갖기도 했고, 만조시에는 이벤트(씨름, 조리던지기)를 진행해 대회에 참여한 모든 이가 함께 어울어질 수 있는 장을 만들었다. 8회 쇠소깍 서핑대회의 즐거운 순간들과 각 종목에서 우승한 선수들의 인터뷰를 소개한다.

.

쇠소깍 보정

.

쇠소깍 대회gr-18

.

쇠소깍 대회gr-11

.

쇠소깍 대회gr-5

.

쇠소깍 대회gr

.

쇠소깍 보정-12

.

쇠소깍 보정-23

.

쇠소깍 보정-22

.

쇠소깍 보정-14

.

쇠소깍 보정-13

.

쇠소깍 보정-3

.

쇠소깍 보정-19

.

쇠소깍 대회gr-6

.

쇠소깍 보정-6                                                                                                          <드론 사진 제공 – 김민기>

.

쇠소깍 보정-20

.

쇠소깍 보정-33

.

쇠소깍 보정-30

.

쇠소깍 보정-21

.

쇠소깍 보정-5                                                                                                           <드론 사진 제공 – 김민기>

.

쇠소깍 대회gr-8

.

쇠소깍 보정-27

.

쇠소깍 보정-29

.

쇠소깍 보정-10

.

쇠소깍 보정-7

.

쇠소깍 대회gr-7

.

쇠소깍 대회gr-10

.

쇠소깍 대회gr-9

.

쇠소깍 대회gr-13

.

쇠소깍 대회gr-14

.

쇠소깍 대회gr-16

.

쇠소깍 대회gr-17

.

쇠소깍 대회gr-7

.

.

.

8회 쇠소깍 서핑대회(2017) 경기 결과

.

쇠소깍 대회gr-25

.

.

.

주니어 부문

1위 이승현

2위 박성진

3위 유중원

.

쇠소깍 보정-36

.

[이승현 선수 인터뷰]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포항 보드 라이더스의 이승현입니다.

우승 소감은?

연습한 만큼 결과가 나와서 좋았습니다.

쇠소깍 서핑대회만의 매력은?

예쁜 바다가 기억에 남고, 바다물이 깨끗해서 좋습니다

경기 운영 면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한 부분은 무엇인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롱 라이딩과 안정적인 라이딩입니다.

앞으로의 계획과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쇼트보드를 주 종목으로 서핑하고 싶습니다.

.

.

.

남자 롱보드 오픈

1위 김준호

2위 최정훈

3위 김태은

.

쇠소깍 대회gr-22

.

[김준호 선수 인터뷰]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양양에 거주하고 있는 스웰로, 시그니처 서프보드, 서프쉑의 김준호입니다.

우승 소감은?

이번 대회에서 계속 응원과 박수를 보내주신 모든 분께 정말 감사합니다.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다음 대회에 참가하겠습니다.

쇠소깍 서핑대회만의 매력은?

작년에 이어 두 번째 참가하는 쇠소깍 서핑대회는 매년 파도가 좋은 점이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경기 운영 면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한 부분은 무엇인가?

경기 운영 면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한 부분은 콤비네이션입니다. 노즈라이딩과 퍼포먼스 기술을 적절히 섞어 완성도 높은 라이딩을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과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끊임없이 더 성장하기 위해 계속 연습할 계획입니다. 즐거운 대회였습니다. 다음 대회 때 뵙겠습니다. 응원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

.

여자 롱보드 오픈

1위 김나은

2위 송혜현

3위 장세경

.

쇠소깍 대회gr-21

.

[김나은 선수 인터뷰]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송정에 거주하고 있는 서프베이, 빌라봉, 닥터에스리, 오리스의 김나은입니다.

우승 소감은?

얼마 전 교통사고 나서 입원해 있어야 하는데 파도가 있을 거 같아 고민을 많이 했어요. 다행히 파도가 있어 너무 행복하고 재밌었어요. 항상 서핑에 열중할 수 있도록 묵묵히 서포터 해주는 가족과 시즌 시작임에도 불구하고 늘 응원해주는 서프베이 이재문 캡틴과 우리 코치와 크루들빌라봉식구들과 닥터에스리오리스코리아 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더 열심히 서핑하고 겸손한 김나은이 되겠습니다.

쇠소깍 서핑대회만의 매력은?

처음 이 대회는 제가 기억하기로는 소규모 로컬대회로 시작했어요. 제가 1회 대회 때 쇼트보드로 출전하여 1위를 했었는데 이번 대회 때 롱보드로 출전하여 우승해서 그 누구보다도 감회가 새로워요. 쇼트보드를 오랜 시간 탔었는데, 그러다 보니 롱보드도 쇼트보드처럼 타는 게 재밌더라고요. 로깅보다는 업다운과 턴같은 퍼포먼스 하는 걸 좋아하는데 쇠소깍해변의 파도는 제 생각엔 퍼포먼스 하기 좋은 거 같아요.

경기 운영 면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한 부분은 무엇인가?

평소 친구들과 타면 드롭의 개념이 없어져서, 대회 때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드롭입니다. 마음속으로드랍만 하지 말자. 다치지 말자가 매 대회 때의 목표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저희 송정 서프베이에 강습생들이 더 바글바글했으면 좋겠어요. 제 서핑 실력도 더 성장했으면 좋겠고요. 이 바램은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늘 한결같네요. 서핑은 할수록 너무 어려워요. 응원해주신 모든 분께 정말 감사합니다. 모두 안전하고 즐겁게 서핑하시길 바랍니다.

.

.

.

남자 쇼트보드 오픈

1위 조준희

2위 김민기

3위 이도운

.

쇠소깍 보정-40

.

[조준희 선수 인터뷰]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퀵실버 조준희입니다.

우승 소감은?

제가 정말 좋아하는 쇠소깍 서핑대회에서 트로피를 받아 더 행복합니다.

쇠소깍 서핑대회만의 매력은?

쇠소깍 서핑대회는 스폰부터 자원봉사까지 서퍼들의 자의(?)로 진행되는 멋진 대회입니다. 갈치 왕자 이종우 대회장님과 정말 많은 스폰서분들, 대회 진행요원분들 모두가 정말 서핑을 사랑하시는 분들이기에 이 대회가 더 빛나는 것 같습니다.

경기 운영 면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한 부분은 무엇인가?

지난 부산 대회에서는 제가 파도 욕심이 많아 파도를 읽지 못하고 다른 선수들을 따라 움직였습니다. 이번 경기에서는 정말 가장 타고 싶은 파도를 찾기 위해 바다만 바라봤습니다. 진심이 통했는지 제가 타고 싶은 파도가 운 좋게 제 앞으로 들어와서 경기를 잘 풀어갈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앞으로도 세계의 멋지고 아름다운 파도를 찾아 떠나고 싶습니다. 이번 달 말 발리에서 진행되는 퀵실버 울루와뚜 챌린지에 도전하고, 다음 달엔 크고 멋진 배럴이 생기는 멘타와이에 다녀올 계획입니다. 다시 한번 쇠소깍 대회를 만들고 도와주시고 진행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Keep surfing!

.

.

.

여자 쇼트보드 오픈

1위 임수정

2위 이나라

3위 김지은

.

쇠소깍 대회gr-23

.

[임수정 선수 인터뷰]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알로하~! Blowind, wknd, Surflo 서퍼 임수정입니다.

간단한 우승 소감은?

참 즐거웠고 멋있었고 고마웠습니다. 사랑해요.

쇠소깍 서핑대회만의 매력은?

파도가 있을 때 대회를 열겠다는 이종우 대회장의 고집으로 멋진 시합이 열리는 건 당연할뿐더러 여러 즐길 거리도 준비되어 있어 단골이 많은 즐거운 대회입니다.

경기 운영 면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한 부분은 무엇인가?

냉정히 상황을 파악하고는 나에게 맞는 방법으로 나의 서핑에 온전히 집중하는 것에 중점으로 두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과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온전한 내가 되고 싶습니다. 아직 스스로를 잘 알지 못해 헤매기도 하지만 차차 알아가며 아름다운 것들로 채워가는 정말 멋진 사람이자 서퍼가 되고 싶다는 건 알 수 있습니다. 할 수 있는 지금 하고 싶은 것을 할 것입니다. 무엇이 됐던.

.

.

.

이번 대회는 파도가 있다는 사실만으로도마음을 들뜨게 한 대회였다. 상급자들과 초급자들이 파도를 타는 서퍼라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유대관계를 만들 좋은 기회의 장이었던 제8회 쇠소깍 서핑대회는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수많은 인파가 참여하는 것은 아니지만 쇠소깍 서핑대회는 점차 발전하고 있다그 상징물은 이번에 제작된 트로피일 것이다그러나 이런 외연의 발전과 더불어 지역민들과 함께하고참가한 모든 사람들에게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소정의 경품을 나눠 추억을 만들어 주려는 주최 측의 모습은 이 대회가 앞으로도 서퍼들에게 즐거운 놀이터로 기억될 것이다.

.

쇠소깍 대회gr-12

.

.

.

8회 쇠소깍 서핑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도록 노력한 이종우 대회장, 대회를 열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도와준 쇠소깍 지역의 대회 협찬사와 주민들, 서핑문화의 발전을 위해 협찬한 브랜드 관계자, 그리고 대회를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경기를 해설한 바루서프 양양의 김진수, 공정한 심사를 위해 최선을 다해 준 대한서핑협회 관계자와 심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

쇠소깍 대회gr-28

.

쇠소깍 대회gr-30

.

쇠소깍 단체-2

.

.

.

Photograph by 엄준식

Written by 장래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