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서핑 스폿] 부산 / 송정해변

[한국 서핑 스폿] 부산 / 송정해변
08/08/2016 WSB FARM SURF MAGAZINE

[한국 서핑 스폿] 부산 / 송정해변

.

.

미국에는 캘리포니아, 한국에는 부산포니아 

.

남해안 서핑을 대표하는 도시 

..

.

.

.

부산은 출근 전 새벽 시간과 퇴근 후 선셋 서핑을 즐길 수 있다. 호주의 골드코스트처럼 대도시의 일상과 서핑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유일한 곳이다.

송정 해변, 해운대, 광안리 그리고 최근 새롭게 뜨고 있는 다대포가 대표적인 서핑 스폿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인프라와 함께 남부 서퍼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는 곳이 바로 송정 해변이다. 

서핑 외에도 아기자기한 카페와 서퍼가 운영하는 짐(GYM), 그리고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가 가득한 장소다.

.

.

서핑 매거진 wsbfarm 어포토 송정 01송정해변 전경

.

Wave Quality: 비치 브레이크(해변) / 샌드 바(피어) / Experience: 입문자 및 초·중급 / 중상급(피어)
Season: 9~10월, 태풍 전후 / Bottom: 모래
Wave Power: 느림(해변) / 다소 빠름(피어) / Best Tide: 모든 타이드

.

.

.

서핑 매거진 wsbfarm 어포토 송정 03송정해변

.

.

.

송정 해변은 많은 롱 보더들이 선호하는 곳이다. 

.

넓고 긴 해변에서 곳곳에 펼쳐지는 파도는 롱보더들이 기술을 펼치기에 적당한 속도로 깨지기 때문이다. 때때로 지나가는 태풍 전후로 피어쪽에 파도가 터지는 날에는 외국과 견주어도 손색없는 질 좋은 라이트 파도에 남부 서퍼들의 맘은 설레인다.

.

.

.서핑 매거진 wsbfarm 어포토 송정 06송정해변 돌포인트 (Pier)

.

.

서핑 매거진 wsbfarm 어포토 송정 08송정해변 돌포인트 (Pier)

.

.

.

계절별 파도의 특성

.

봄은 남서풍(온쇼어)의 영향이 받아 파도의 컨디션이 좋지 않다. 그래서 봄철에는 바람 영향이 적은 새벽과 늦은 오후 시간대에 서핑하는 것이 좋다.

여름은 태풍과 강한 저기압의 영향이 올 때에는 양질의 파도가 자주 들어오는 편이다. 수온도 따듯해서 슈트를 착용하지 않고도 서핑이 가능하다.

가을은 가장 파도의 빈도수가 높다. 여름철 막바지 태풍과 강한 열대성 저기압의 영향으로 남/북쪽 스웰 모두 맛볼 수 있는 최적의 시즌이다. 

겨울은 강한 북서풍(오프쇼어)의 영향으로 파도 브레이크가 굉장히 빨라진다. 큰 파도가 올때는 튜브 라이딩과 쇼어 브레이크를 즐길수 있으며 파도가 거칠어 초급보단 중상급 서퍼에게 좋다.

.

.

서핑 매거진 wsbfarm 어포토 송정 09송정해변

.

.

서핑 매거진 wsbfarm 어포토 송정 10송정해변

.

.

.

해수욕장 개장 시즌(7~8월)에는 일반 해수욕객과 서퍼들의 마찰을 피하고자 지역을 나누어 운영하기 때문에 좁은 구역 내에 많은 서퍼들이 몰려 큰 불편과 위험이 따른다. 부산시의 발빠른 조치가 필요하다 판단된다.

.

Tip. 조수간만의 차가 크진 않으나 그믐과 보름에는 최대 1.2미터 가량의 높이 변화가 있어 간조에서 만조로 가는 시간대에 파도가 좋은 편이다.

.

.

.

.

Written by Kyungshik Min 민경식

Photo by Eophoto 어수하

.

.

.

기사배너 2016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