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서핑 스폿] 부산 / 송정해변

[한국 서핑 스폿] 부산 / 송정해변
08/08/2016 WSB FARM SURF MAGAZINE

[한국 서핑 스폿] 부산 / 송정해변

<부산 서핑 스폿 >

미국에는 캘리포니아한국에는 부산포니아

남해안 서핑을 대표하는 도시부산

.

.

부산은 출근 전 새벽 시간대와 퇴근 후 선셋 서핑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에서 대도시의 일상과 서핑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유일한 곳이다. 

송정 해변, 해운대, 광안리 그리고 최근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다대포가 대표적인 서핑 스폿인데,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인프라와  함께 남부 서퍼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는 곳은 송정 해변이다. 서핑 외에도 아기자기한 카페와 서퍼가 운영하는 짐, 그리고 다양한 먹을거리와 볼거리가가득한 스폿이다.

.

.

서핑 매거진 wsbfarm 어포토 송정 01<송정해변 전경>

서핑 매거진 wsbfarm 어포토 송정 03<송정해변>

.

.

.

송정 해변은 많은 롱 보더들이 선호하는 곳이다. 

넓고 긴 해변에서 여러 피크가 생성되며 롱  보더들이 기술을 펼치기에 적당한 속도로 브레이크 되기 때문이다. 가끔 지나가는 태풍을 전후로 피어 쪽에서 파도가 터지는 날이면, 외국과 견주어도 손색없는 질 좋은 라이트 방향의 파도를 따라 남부 서퍼들의 화려한 무빙이 이어진다.

.

.서핑 매거진 wsbfarm 어포토 송정 06<송정해변 돌포인트 (Pier Point)>

서핑 매거진 wsbfarm 어포토 송정 08<송정해변 돌포인트 (Pier Point)>

.

.

.

계절별 파도의 특성은 봄에는 남서풍(온쇼어)의 영향이 잦아 파도의 컨디션이 좋지 못하다. 그래서 봄철에는 바람의 영향이 적은 새벽과 저녁 늦은 시간대에 서핑하는 것이 좋다.

여름에는 태풍과 강한 저기압의 영향이 올 때에는 양질의 파도가 자주 오는 편이다. 수온도 따듯해서 슈트를 착용하지 않고 서핑도 가능하다.

가을에는 가장 파도의 빈도가 높은 편이다. 여름철 막바지 태풍과 강한 열대성 저기압의 영향이 있고, 북쪽파도의 시작과 함께 남쪽 북쪽 파도 모두 만나볼 수 있는 최적의 서핑시즌이다. 그리고 수온 또한 매우 따듯하다.

겨울에는 강한 북서풍(오프쇼어)의 영향으로 파도의 브레이크가 굉장히 빨라진다. 큰 파도가 올때는 튜브라이딩과 쇼어브레이크를 즐기기 좋다. 아무래도 파도가 거칠어 초급보단 중상급 서퍼에게 좋다.

.

.

서핑 매거진 wsbfarm 어포토 송정 09<송정해변>

서핑 매거진 wsbfarm 어포토 송정 10<송정해변>

.

 

.

.

하지만 해수욕장 개장 시즌(7~8월)에는 일반 해수욕객과 서퍼들의 마찰을 피하고자 지역을 나누어 운영하기 때문에, 좁은 구역 내에 많은 서퍼들이 몰려 큰 불편이 따른다.

.

.

Wave Quality: 비치 브레이크(해변) / 샌드 바(피어)
Experience: 입문자 및 초·중급 / 중상급(피어)
Season: 9~10월, 태풍 전후 
Bottom: 모래
Wave Power: 느림(해변) / 다소 빠름(피어)
Best Tide: 모든 타이드

.

.

Tip:조수간만의 차이가 크지는 않으나 그믐과 보름에는 최대 1.2미터 가량의 높이 변화가 있어  간조에서 만조로 가는 시간대에 파도가 좋은 편이다.

.

.

.

Written by Kyungshik Min 민경식

Photo by Eophoto 어수하

.

.

.

기사배너 2016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