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fboard Shaper – 유경호

Surfboard Shaper – 유경호
30/03/2017 WSB FARM SURF MAGAZINE

Surfboard Shaper – 유경호

01. 서프보드 제작에 관심을 가진 계기는 무엇인가?

.

서프보드를 제작하기 전부터 오랫동안 서핑을 해왔다. 다양한 보드를 접하면서 브랜드마다 고유한 특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고, 내가 직접 제작해서 타보면 어떨까 하는 호기심이 생겼다.

.

서핑_매거진_wsbfarm_셰이퍼_유경호_yksurf01

 

..

.

02. 셰이핑 경력은 얼마나 됐나?

.

처음 시작은 2000년대 초반이다. 동네 철물점에서 건축용 EPS폼을 사다가 장난삼아 만들기 시작했다. 그 후 한국 서핑의 메카인 제주에서 독학으로 서프보드를 만들기 시작했다. 그렇게 만든 보드로 국내 대회의 스페셜 부분에서 우승을 하기도 했다. 그 성과를 바탕으로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판매용 서프보드를 제작하게 됐다.

.

서핑_매거진_wsbfarm_셰이퍼_유경호_yksurf012

.

.

.

03.서프보드 제작 아카데미를 시작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 커리큘럼은 어떻게 되는가?

.

제작 클래스는 전문가반과 취미반으로 나뉜다. 전문가반은 말그대로 셰이퍼를 직업으로 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교육으로, 실습 위주로 진행되며 총 80시간이다. 취미반은 체험형 클래스로 총 이수 시간은 40시간이다. 전반적인 서핑 이론을 다루고 서프보드 수리 방법이 포함된다.

.

서핑_매거진_wsbfarm_셰이퍼_유경호_yksurf013

.

.

.

04.U&U라는 국내 브랜드로 한국 서프신에 큰 이슈가 되었던 기억이 있다. 브랜드가 분리된 이유는 무엇인가?

.

동업 계약이 종료된 후에 각자의 길을 가기로 했다. 서핑을 했기에 보드를 제작했고 그것이 서핑을 즐기는 것만큼 행복했다. 하지만 공장을 확장하고 난 후 점차 서핑을 즐기는 시간은 줄어들고 보드 제작에만 열중하게 되면서 시간을 뺏기는 기분도 들고 흥미도 떨어졌다. 지금은 ‘YK surf’라는 새로운 브랜드로 작업하고 있다. 

.

서핑_매거진_wsbfarm_셰이퍼_유경호_yksurf014

.

 

..

05. 셰이퍼로서 본인이 추구하는 스타일의 보드는 무엇인가? 

.

스타일로 볼 때 내가 만드는 서프보드는 크게 둘로 나뉜다. 군더더기 없이 성능에 충실한 보드와 예술적 표현이 들어간 보드다. 서프보드는 소모품이다. 연습량이 많거나 자주 서핑을 하는 서퍼들의 보드는 그 수명이 짧다. 그러다 보면 여러 장의 보드를 구매해야만 하는데 이것이 경제적으로 얼마나 부담이 되는지 잘 알기 때문에 성능에 충실하면서도 질 좋은 보드를 적당한 가격대에 제공하려 한다.

.

서핑_매거진_wsbfarm_셰이퍼_유경호_yksurf015

.

.

.

06. 앞으로의 계획은?

.

나는 서프보드 쉐이퍼이기에 앞서 서퍼다. 어느덧  40대 중반의 나이가 되었지만 서퍼로서의 실력 향상에도 늘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금도 대회에 출전하고 어린 후배들과 경쟁한다. 그래야만 파도 위에서 내가 제작한 보드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먼저 알고 장단점을 파악 할 수 있고, 그것이 양질의 서프보드를 제작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된다. 앞으로 서프보드 제작 뿐 아니라 서핑 장비의 국내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

.

Photo by : 박소희 (Sohee Park)

Written by : 장래홍 (leon Jang)